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과 치료 방법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여성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며, 가끔 남성들도 겪을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자주 소변이나 급성 또는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며, 특히 요오드의 섭취량이 많은 음식이나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체내에 독소를 없애며 방광을 위해 필요한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또한, 옷차림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너무 따뜻하게 입으면 열이나 바이러스가 쉽게 번질 수 있으므로, 평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 내멱 염증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방광 내막의 염증으로, 대부분의 경우 성병과는 무관한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합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며, 급성 방광염은 급격한 소변 불편감이 동반됩니다.

만성 방광염은 비교적 적게 증상이 나타나며, 그러나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방광 내막이 감염되는 경우입니다.

성병에 의한 감염, 자극적인 성관계, 건조한 성관계, 항생제 약물 남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방광 내막의 손상, 소변빈도 증가 등으로 인한 수분 대체 부족도 방광염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바른 예방 조치를 취한다면 방광염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 청결한 성생활, 적절한 방광 운동, 옷차림 조절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염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병원 및 의원을 찾아 검사를 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초조함과 함께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는 방광염은 참는다고 해결되는 염증이 아니므로 하루라도 빨리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방광염의 일반적인 증상

방광은 우리 몸에서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감염에 의해 방광이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그것을 방광염이라고 부릅니다.

방광염은 크게 급성 방광염, 만성 방광염, 균열성 방광염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가장 일반적인 방광염 유형입니다.

이 증상은 방광 내부에 있는 세균에 의해 일어나며, 소변이 불규칙하게 나오고 통증과 가끔씩 저린 느낌도 생깁니다.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보다 더 지속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이 증상은 급성 방광염에서 얻은 세균에 의해 유발됩니다.

하지만 급성 방광염과 달리 이 증상은 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자주 소변을 보아야 하는 느낌, 통증, 배뇨 불량 등이 동반되어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균열성 방광염은 방광벽에 발생하는 감염으로 통증과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만, 대개는 치료를 통해 완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 의료진을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방광염 치료는 급성과 만성 방광염에 따라 상이하며, 강력한 항생제와 통증 완화제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감염이 남아있을 수도 있으므로 치료 기간을 넉넉하게 두고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방광염 치료 전 더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병원을 내방해 비뇨기과 의사로부터 방광염의 위험인자를 파악하고 방광 건강 유지에 필요한 상담을 충분하게 받고, 적극적인 예방법에 대해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방광염 질환의 위험 요인

방광염은 방광 내막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를 일으키는 원인과 위험 요인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병이나 오랜 시간 동안 배뇨를 제한하는 습관, 항균제 남용, 여성인 경우 인테임 직후에 성관계를 하거나 화장실 사용 시 개인위생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것 등이 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로셀리-돈트즈 증후군, 비만, 기타 요로감염, 백혈병, 골수이식, 면역저하 등의 위험 요인이 방광염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방광염 발생 경향은 여성이 높으며, 고령자나 장기간 기묘적인 카테터가 필요한 경우나 방광결석, 방광암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방광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광염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합니다.

또한, 추위에 노출되거나 수영장에서 오랜 시간을 머무르는 경우에도 방광염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절한 예방 수칙과 함께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증상이 가벼울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의 방광염 예방

방광염을 미리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도 모르게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먼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방광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 하루 마시는 물의 양은 약 2리터 이상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 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상큼한 주스 등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생적인 방법으로 살균수를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바지 안 항균제 등의 방대한 수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특히 여성의 경우 화이트 니트, 너무 딱딱한 옷, 타이즈 등을 자주 착용하면 미생물 번식이 쉬우므로 방광염 발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는 것도 유념해야 합니다.

일상 속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습관으로부터 기인하는 방광염, 건강한 삶의 시작은 바로 일상의 작은 일부터 시작되는 것이므로, 자기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