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입원 중 환자가 잘 지내고 퇴원하는 방법

병원 입원

병원 입원 중 환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민감한 상태에 있으므로 안전과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기 치료를 위한 것이든 만성 질환으로 인한 장기 체류를 위한 것이든 질병의 경우 입원 중 합병증 및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환자가 취해야 하는 특정 예방 조치들이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수칙 또는 방법들이지만, 입원 중 더 병을 키워서 퇴원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가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원 환자는 손 위생 준수

손 위생은 입원 중 가장 중요한 예방 조치 중 하나입니다.

매일매일 소독관리가 되어지고 있는 병원이라고는 하지만, 생활하는 베드 위에는 어떠한 잠재력 있는 병원균이 있을지 모르는 일입니다.

입원 환자 및 방문자는 혹시 모르는 감염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비누와 물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환자 침대 근처와 병실 외부에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독실 또는 다인실의 베드가 있는 경우라고 해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병실에 들어오는 모든 의료진 또한 입원 환자와 접촉을 하고,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궁금하면 간호사에게 문의

입원 환자는 투여되는 약에 대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환자는 약물의 목적, 복용량 및 빈도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이미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료진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는 주저하지 말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간호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도움 요청하는 통화/호출 버튼 활용

긴급 통화 버튼, 또는 호출 버튼은 통화 버튼은 입원 하는 동안 그 위치가 어디에 있고, 누르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급한 상황에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거동이 불편하다면, 주저하지 말고 호출 버튼을 사용하여 의료진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스스로 혼자 해결해 보겠다고 엉뚱하게 행동했다가 자칫 낙상을 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침대 위로부터 낙상 방지

낙상은 병원에서 가장 흔한 입원 환자 사고 중 하나입니다.

병원 입원에서의 낙상 위험은 더 고통을 키우게 되는 경우입니다.

환자는 병원에 입원해있는 동안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를 실천함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미끄럼 방지 양말 사용
  • 침대를 낮은 위치에 유지
  • 화장실 조명이 밝고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
  •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화장실을 사용할 때 호출 버튼 이용

입원 환자는 보호자와 함께

환자가 병원에 머무는 동안 진행 중인 치료나 투약에 대해 적어도 한 명의 신뢰할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입원하는 환자는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 병동이 있지만, 가벼운 증상으로 입원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동의사항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보호자 역할을 해야하며, 환자의 권리를 대신해 줄 수 있습니다.

또, 환자의 선호 사항이나 우려 사항을 의료진에게 전달할 수 있는 창구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입원과 퇴원의 계획

환자는 병원을 떠나기 전에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퇴원 계획에 대한 일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입원 환자가 질병을 치료하고, 퇴원할 때에는 외래 진료, 투약 지침 및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고 징후 또는 증상에 대한 지침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병원의 입원과 퇴원의 일정 계획은 환자의 건강한 회복을 돕는데 작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