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이 보내는 강한 메세지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수면 장애입니다.

수면 중에 사람의 호흡이 반복적으로 중단되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및 기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원인, 위험 요인, 진단, 치료 옵션,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 자가 관리 요령 등 수면 무호흡증이 가져다주는 경고 메세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시끄럽고 만성적인 코골이 증상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아침 두통, 기상 시 입마름 또는 인후통, 불안한 수면, 잠들기 어려움, 과도한 주간 졸림, 짜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의사와 적절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과 위험 요인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수면 중 기도가 막히거나 허탈할 때 발생합니다.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은 뇌가 호흡을 조절하는 근육에 올바른 신호를 보내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 요인에는 과체중이나 비만, 흡연 및 음주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진단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는 다음을 진단하기 위해 수면 연구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수면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호흡, 심박수 및 여러가지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신체에 센서가 부착된 수면 센터에서 밤을 보내게 됩니다.

의사는 이러한 수면 데이터 결과를 검토해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안내하고 상호 결정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증의 경우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을 대지 않고 옆으로 자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경우 치료가 지속적인 양압(CPAP) 요법, 구강 장치 또는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CPAP 요법에는 코와 입에 마스크를 착용하여 수면 중에 기도를 열어두기 위해 지속적인 공기 흐름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구강 장치는 입에 맞고 기도를 열어두는 데 도움이 되는 맞춤형 장치입니다.

수술은 목구멍에서 과도한 조직을 제거하거나 턱이나 혀의 위치를 변경하여 공기 흐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무호흡증과 일상 생활

수면 무호흡증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일상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두통, 피로, 과민성, 집중력 저하, 삶의 질 저하 등의 결과를 초래합니다.

특히 야외에서 주로 일을 하는 사람의 경우 운전 또는 그에 따른 미숙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가 관리 요령

수면 무호흡증을 관리하려면 치료가 필수적이지만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자가 관리 요령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한 체중 유지, 금주 등이 포함되며, 옆으로 누워 자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하는 것입니다.

침실을 시원하고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고 취침 전에 전자 기기를 피하는 등 수면 위생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건강과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수면장애입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보편적인 증상이며, 숙면을 하는 것과 달리 무호흡증은 가족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무서운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수면무호흡 증세를 가지고 있다면, 그 증상을 인지하고 원인과 위험성을 파악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본인의 체중이 과체중인지 비만도가 높은지를 판단해보고, 식이요법과 함께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후 올바른 수면습관과 자세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