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영양소 및 효능, 정치계 수박 표현의 ‘수박’ 인기

수박 영양소

최근 기온이 높아지면서 수박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채소 수박으로도 인기지만, 정치계에서도 수박이라는 표현이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수박이 가진 영양소와 그로 인한 건강 상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박은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수박은 과일이 아닌 채소입니다.

정확한 분류는 과채류로 분류되며, 이와 비슷한 참외, 멜론 등이 이와 같이 과채류에 속합니다.

수박은 단순한 맛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박은 물이 가장 많은 과채류 중 하나이며, 수분 섭취를 촉진하여 체내 수분 함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박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는 비타민 A와 C 등이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 씨엔 모노테르페노이드인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 인기 과채류 수박

더 상세하게 수박에는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철분,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90%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여름 무더위를 식히는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다만, 수박은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나 과식한 경우에는 많은 양의 수박을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감 해소에 도움되는 수박

수박은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수박에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미노산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뇌를 타고 올라가 뇌에 있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억제하여 불안감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박은 소화기관 건강에도 매우 좋은 영향을 줍니다.

수박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박 자체에는 소화에 좋은 알칼리성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 내의 산성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더위가 몰려오는 계절에 수박은 주변 마트에서 쉽게 구매를 할 수 있으며, 싱그러운 맛과 달달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좋아합니다.

당분을 고려한다면, 수박은 적당한 양으로 섭취해야 하며, 단단한 껍질을 잘라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수박 껍질로 반찬을 해 먹는 경우도 있는데,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변비 예방에 좋은 수박

수박은 그 색깔이 아름다우며, 씨앗이 박혀있어 먹는 것 또한 재미가 있습니다.

수분을 많이 가지고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수박은 소화와 변비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수박이 가진 영양소로부터 우리는 눈건강, 면역력 향상,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노화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어 탄력있는 피부 만들기에도 좋습니다.

매끄러운 피부를 가진 미인들의 미용 관리 비법에는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 또는 채소를 주로 섭취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노안 예방과 눈 건강에 좋은 수박

수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노안 예방과 눈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눈 내부의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A로 변환됩니다.

그래서 수박을 먹으면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심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수박은 탄수화물과 지방이 거의 없고,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고혈압 예방과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맛있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요즘에는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수박 가격도 높게 형성되고 있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건강한 수분과 함께 노안이 오는 것을 늦출 수 있다면, 여름 제철 수박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질을 함유한 수박

냉장고 안에 넣었다가 바로 꺼낸 수박은 시원한 맛 뿐만 아니라 달콤함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수박이 가진 영양소 외에도 더 많은 효능을 가진 성분들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없어선 안될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 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와 혈압조절,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 속에 들어있는 크로플라빈(kropflavin)은 눈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박 씨에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수박 씨를 일부러 먹는 사람은 흔하지 않습니다.

수박 씨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아미노산, 지방산 등이 들어있어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굳이 씹어 먹기에 힘들 수도 있는 수박씨를 먹지는 않지만, 수박씨 안에는 그러한 영양소가 들어있다는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체온을 낮추는 수박 효능

수박은 무수한 영양소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뜨거운 여름철 체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릴 적 할아버지 집을 방문했을 때 원두막에 올라가 수박을 먹던 그것이 바로 체온을 낮추면서 시원한 곳에서 여름을 즐겼던 것이 그 이유입니다.

수분 보충 효과가 있어 수박은 탈수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수박의 주성분인 리코페인은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뼈 건강 및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 알러지가 있는 분들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수박을 먹으면서 이상한 알러지 반응이 감지된다면 즉시 수박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건강과 함께 피부 미용에 좋은 수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한국에서의 수박은 먹는 과채류의 수박이 아닌, 정치적인 부류를 말하는 수박으로 많이 사용되서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