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최고의 노인복지 시스템은 의료 보편서비스 정책

스웨덴 노인복지

스웨덴은 노인 복지 정책 측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스칸디나비아 국가인 스웨덴은 고령화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사회 복지 시스템을 구현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특히 노인을 위한 의료정책이 무엇보다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웨덴의 노인 복지 정책을 살펴보고 현재 시행 중인 1차 의료 조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스웨덴 노인 복지 제도

스웨덴의 사회 복지 제도는 보편주의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즉, 연령이나 사회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전국의 모든 사람이 평등한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세금으로 자금을 조달하며 보편적인 의료, 교육, 연금 및 기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회적 평등에 대한 스웨덴 정부의 약속은 노인들이 최고 수준의 보살핌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노인 복지 정책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스웨덴 기본 의료 서비스

스웨덴 복지 1호 의료 서비스 시스템은 예방 치료 및 건강 문제의 조기 발견을 포함하고 있으며,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노인들에게는 간호사, 물리치료사와 같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화를 촉진하고 만성 질환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의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스웨덴에서는 노인 맞춤 의료 서비스가 잘 갖춰져 있습니다.

가정방문 의료 서비스

가정 기반 치료 서비스는 노인들이 필요한 의료 및 비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복지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가정 간호, 가정 건강 관리, 개인 간병, 가사 및 식사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어,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는 국가가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기초적인 복지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가정 기반 간호의료서비스는 많은 노인에게 제도적 간호 서비스보다 더 선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 복지 서비스를 통해 노인은 더 활기차고 밝게 생활하고 있으며, 또한 지역 사회를 위해 받은 것에 대한 봉사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스웨덴 치매 관리 정책

유럽 모든 나라가 그렇듯 스웨덴에서는 치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정부는 치매로 고통받는 노인의 치료를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스웨덴의 치매 치료 정책에는 조기 발견 및 진단, 사람 중심 치료, 가족 간병인 지원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매 관리 정책에서는 치매 전문 클리닉, 치매 전문 의사 및 전문가가 방문해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진행하고, 간병인을 위한 임시 간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통합 의료 서비스

통합 의료는 의료 서비스 간의 조정을 추구하는 의료 접근 방식입니다.

이러한 스웨덴의 통합 의료 서비스 정책에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지역 사회 조직이 구성되어 밀착 관리합니다.

즉, 스웨덴은 치매 어르신들의 의료 복지 실현을 위해 환자, 병원, 요양원 등 다자간 협력을 통해 통합 의료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런 통합 의료 서비스 제공은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스웨덴 국민들의 자랑거리이기도 합니다.

스웨덴의 이러한 밀착 관리형 의료복지 서비스가 전세계의 모델이 되고 있으며, 진정한 복지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스웨덴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령화 의료 대책

한국에서는 노인 의료 서비스에 대한 공공 서비스가 개선되어가고 있지만, 스웨덴의 통합 의료 서비스와는 달리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의료복지 서비스에 투입되는 한 해 예산도 부족한 측면도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과거 몇년 전과 비교해보면 한국의 노인 복지 의료 체계는 해를 거듭하면서 향상되고 확대되고 있습니다.

충분한 국가 예산, 지방 자치단체의 예산, 그리고 보건의료당국의 적절한 노인 복지 예산을 늘려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개선되는 노인 복지 의료 서비스를 기대하게 됩니다.

스웨덴이 양질의 의료 및 사회 서비스에 대한 보편적인 제공으로 노인 복지정책의 선두주가가 된 것처럼, 복지 사각지대 및 의료 사각지대에서 소외받고 있는 노인에 대해 한번 더 밀착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급격하게 변화할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노인 우선 정책과 충분한 세금의 확보로 노인이 행복한 사회 시스템 구축이 시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