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발병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You are currently viewing 심근경색 발병 원인과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일반적으로 심장마비로 알려진 심근경색증(MI)은 전 세계적인 주요 사망원인입니다.

MI는 심장 근육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심장 손상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때 발생합니다.

어느 순간 잠자는 새벽, 일어나지 않아 갑자기 사망했다는 슬픈 소식을 듣는 경우도 바로 심근경색에 의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MI의 원인과 위험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심장 근육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 동맥에 혈전이 형성될 때 심근경색이 발생합니다.

혈전은 일반적으로 이미 지방 침전물(플라크)로 인해 좁아진 동맥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이 상태는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 침착물은 파열되어 혈전을 형성하여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다른 원인으로는 관상동맥 연축이 있으며, 이는 동맥을 좁히거나 닫히게 하여 심장으로의 혈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관상동맥 파열로 인해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위험 요인

몇 가지 요인이 심장 혈관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장 혈류 건강에 대한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흡연 : 담배 흡연은 혈관 내벽을 손상시켜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고혈압 : 고혈압은 동맥을 손상시켜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플라크를 형성합니다.

★ 높은 콜레스테롤 : LDL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HDL 또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맥에 지방 축적물이 축적되어 죽상동맥경화증을 일으킵니다.

★ 당뇨병 : 당뇨병은 죽상경화증 발병 위험을 높이고 혈관도 손상시킵니다.

★ 비만 및 신체 활동 부족 : 비만 상태이거나 활동적이지 않으면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 및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나이와 성별 : 심근경색에 대한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더 높습니다.

★ 가족력 : 가까운 친척을 포함한 직계가족이 심장 혈관 또는 심장 마비로 인해 치료를 받았거나 사망한 경우에는 가족력이 없다고 할 수 없습니다.

★ 인종 : 아프리카계 특정 민족의 그룹에서 심근경색 위험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대 사회에는 체중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비만도와 활동량 부족에 더 무게가 실립니다.

★ 뇌졸중 : 이전에 심장 혈관계 질병을 앓거나 또는 뇌졸중을 앓은 적이 있는 경우 심근경색의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생활 속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의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우선 예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것이 최선입니다.

평소 건강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 , 건강한 체중 유지, 금연, 금주, 고혈압, 고지혈, 고콜레스테롤 및 당뇨병 관리를 통해 위험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조기 심장 혈관계의 이상이 발견되어 병원을 내원하고 있는 경우 심장 손상을 최소화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심장으로의 혈류 회복(혈전용해 요법), 심장 도관술, 혈관 성형술 또는 수술(시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운동, 영양 상담, 스트레스 감소 및 약물 치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심장 재활 프로그램으로부터 사전에 심근경색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위에 있는 위험요소에 대해서 강조한다고 해도, 본인 스스로가 실천하고 꾸준하게 이어갈 수 있는 의지가 없다면 더욱 위험에 노출됩니다.

식이 요법, 운동, 금연, 금주 등을 포함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특히 고혈압 및 당뇨병이 있다면 반드시 심장 혈관계에 대한 건강을 챙겨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병원에서 심근경색 환자를 위해 운영되는 심장 재활 프로그램 참여는 추후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을 크게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