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최종 목적지는 환자 건강의 회복

You are currently viewing 의료서비스 최종 목적지는 환자 건강의 회복

환자 건강의 회복은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의료 서비스 산업은 환자가 항상 안전하고 환자의 복지를 케어할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기관은 환자 안전을 우선시하는 특정 지침, 정책 및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환자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환자 치료는 의료 종사자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달려 있습니다.

환자와 함께 행정력을 이용한 기타 여러 시스템 등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수립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과거 병력, 알레르기, 현재 불만사항 등에 대해서 의사, 간호사, 약사 모두는 이러한 중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환자와의 밀접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 역시 의료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의료인과 환자의 접촉 위생

환자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관계에서는 질병 또는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손 위생을 준수해야 합니다.

손 위생 뿐만 아니라 대화 중 나오게 되는 비말도 차단을 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의료 종사자는 하루 종일 많은 환자와 접촉하며 환자 및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할 때마다 손 소독제를 사용하거나 비누와 물로 손을 씻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병원을 내원한 환자도 마찬가지로 집으로 돌아와 반드시 손 소독제를 이용하거나 비누와 물을 이용해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항상 멸균 장갑과 보호 장비를 착용하여 감염 확산을 예방하는 것은 기본이 됩니다.

약물 안전 관리

약물 안전 관리는 환자 안전과도 직결됩니다.

복용량 오류, 알레르기 및 부작용, 과다 처방 등은 환자를 오히려 병을 얻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많다면, 목록을 만들어 관리하는 해야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서는 의사, 간호사, 약사 등은 환자에게 약물 관리에 대해서도 상기시켜 주어야 하며, 실수로 약의 복용을 하지 않도록 내 스스로가 먼저 관리를 해야합니다.

환자와의 협력

환자 안전은 의료기관 직원, 병원 및 의원, 환자 간의 협력 체계가 중요합니다.

적절한 교육을 통해 모두가 더 높은 수준의 안전으로 이어지는 필수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합니다.

의료 전문가는 최신 교육에 참여하여 환자 안전에 관한 모범 사례와 추세를 업데이트하고 공유 받은 내용을 재공유해야 합니다.

이러한 환자와의 협력 체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환자를 위한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환자와 지속적 관계 구축

환자 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환자와 의료기관 및 종사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호 신뢰, 소통, 협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것들이 충족될 때 진정한 의료복지는 성공하게 됩니다.

환자는 의료 제공자에게 자신의 우려와 질문을 편안하게 표현해야 하며 의료 직원은 항상 환자의 의견과 치료 스타일을 존중해야 합니다.

환자는 나를 돌봐주는 이들에게 배려를, 의료 서비스 종사자는 안전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명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