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와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You are currently viewing 허리와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

올바른 자세와 생활 속 습관이 바로 목 디스크 문제를 예방하는 열쇠가 됩니다.

책상에 앉아 있거나 휴대폰을 내려다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목과 척추를 미리 보고하기 위해서는 조금 신경만 써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목 디스크 문제를 예방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중립 척추 유지

올바르게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평범한 생활 습관이지만, 무의식으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몸이 비뚤어져 있거나 중심이동한 상태로 몸을 두는 경우가 흔합니다.

척추의 모습은 아주 자연스럽게 곡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부정하거나 몸을 앞으로 숙이는 것은 목과 척추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가급적 몸으로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피해야 합니다.

앉을 때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유지하고, 무릎은 엉덩이와 같은 높이여야 합니다.

구부정한 자세를 방지하려면 요추 지지대가 있는 기능성 의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어 운동

코어 근육을 강화하면 척추를 지지하고 적절한 정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꼽을 몸 쪽으로 당겨 복근을 사용해 일어나고 앉는 활동을 하는 것이 척추 건강에 좋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자세를 개선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충분한 휴식 활동

앉거나 서 있을 때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과 척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땀 흘리는 운동을 했다면 반드시 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정도마다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굽어지는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좋은 운동이 됩니다.

어깨를 앞뒤로 굴리면서 턱을 들어 올려 목의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휴식 중에 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돈이 들지 않는 방법입니다.

또, 머리를 좌우로 부드럽게 기울이거나, 원을 그리듯 느리게 목을 돌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또한 책상 앞에서 열심히 타이핑을 치고, 모니터를 보면서 고민하고 있을 당신에게는 지금 당장 해야 할 간단한 방법입니다.

바로 지금 열개 세트를 진행!

올바른 작업 환경 리뉴얼

지금 일하고 있는 공간의 배치와 내가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컴퓨터 화면이 눈높이에 오도록 책상과 의자의 높이를 조정하고,

목이 뒤틀리지 않도록 문서 홀더를 사용해 아이 컨택을 해 업무를 진행하십시오.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헤드셋이나 스피커폰을 사용하여 전화를 목과 어깨 사이에 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어깨에 무엇인가를 걸치고 있다면, 그것 마저 신경이 쓰여 목에 대한 피부 에너지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수면 습관

마지막으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면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생의 몇 십 퍼센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수면활동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목과 척추는 일직선이 되도록 지지해주는 베개를 사용하고, 푹신한 정도가 내 습관과 매칭이 되는지 여부도 체크해야 합니다.

엎드려 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엎드려 한 판을 올리고 한 다리를 꼬아 잠자는 습관은 수면활동 중 척추와 목의 긴장감을 풀어주지 못하며, 이는 목과 허리 척추에 휴식을 주는 것이 아닌 부담을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척추 및 목 건강은 행복

결론적으로 목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수적입니다.

이 보통적인 진리임에도 불구하고 생활 속에서의 습관은 유지하거나 개선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잠을 청하기 전에라도 머리 속에 건강을 위해 취해야할 자세를 고민한 후 잠드는 습관에 익숙해져 보는 것을 어떨까요.

척추를 보호하고 그 통증을 낮추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건강할 때 무심코 목 건강과 허리건강을 지나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척추와 목의 건강이 바로 행복지수와 직결된다는 것은 척추질환이나 목디스크 질환을 앓아본 사람에게는 동감할 것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