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식증이라고도 하는 충치는 흔하지만 예방 가능한 치아 문제입니다.
치석에 있는 박테리아가 점차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키는 산을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충치, 치통, 심지어 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충치를 예방하고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충치와 이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평소 어떻게 튼튼하고 햐얀 치아를 유지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규칙적인 정기 관리 필요
무엇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충치를 예방하려면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과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금니와 잇몸선을 포함한 치아의 모든 표면을 깨끗하게 닦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번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와 잇몸선 아래에 있는 플라크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양치질과 치실 사용이 어려우면 전동 칫솔이나 치과의사가 권장하는 다른 세척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에 도움주는 불소
불소는 치아 법랑질을 강화하고 치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광물입니다.
많은 치약 브랜드에는 불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별도로 불소가 많이 들어있는 보충제를 이용하거나, 구강 청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양치질을 하면서 불소 제품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양치용으로 시판되었다 할지라도 다량 섭취 시에는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음식 및 음료 제한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설탕 성분을 매우 좋아합니다.
단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 단 음료, 박테리아는 치아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는 산을 생성합니다.
때문에, 단맛의 음식과 음료, 특히 식사할 때 섭취하는 것을 가급적이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과일, 야채, 견과류 등과 같은 몸에 건강한 간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단맛을 가진 음식과 음료를 먹어야 할 상황이라면, 취식 후 반드시 입안을 물로 헹구어 주거나, 양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 검진
정기적인 치과 검진에 따른 관리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치과의사는 개인별 구강 건강에 대한 초기와 과정, 그리고 그 결과를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시기별 심각해질 치아의 건강까지 예측해 미리 예방하는 가장 좋은 창구가 되는 치과 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검진을 받는 것은 어쩌면 돈을 아끼는 일이 됩니다.
치과는 전문적으로 치아를 세척하여 딱딱할 수 있는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해주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원천적인 원인을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치과병원을 방문하지 못할 상황에 놓여 있다면, 집에서 꾸준하게 치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손상받는 어금니
일상 생활에서 우리 치아가 가장 손상되는 시점은 음식을 씹을 때의 그 압력과 비틀림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금니의 씹는 면에 바르는 얇은 코팅인 실란트를 하는 것입니다.
치아를 밀봉하는 데 도움이 되며, 치아의 홈과 갈라진 틈을 막아 박테리아와 작은 음식 찌꺼기가 끼는 것을 막아줍니다.
치아용 실런트는 충치가 생기기 쉬운 어린이에게 특히 유익하지만 남녀노소 모두에게 권장되는 사항입니다.
치아가 아프면 일단 치과 내방
충치는 예방 가능한 치아 문제로 좋은 구강 위생 습관, 불소 제품 사용, 건강한 식습관, 정기적인 치과 검진 및 치과 치료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별 치아 관리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인에 맞는 구강청결제, 치약, 칫솔, 음식물 섭취, 음료, 커피 등을 섭취 한 후에는 반드시 양치를 권장합니다.
치아가 이상하거나 평소 내 치아와 다른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치과의원을 내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꾹꾹 참는다고 병원 내방하는 시기를 놓쳐 늦은 방문으로 오히려 화를 키우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