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질환 종류는 무엇인가

노인성 질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은 다양한 생체적으로 많은 다양한 변화를 겪습니다.

노인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노인성 질환은 점점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찾아올 수 있게 되는 알츠하이머병(치매), 골다공증, 요실금, 관절염 등 흔한 노인성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

알츠하이머병은 일반적으로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치매라고도 불리웁니다.

기억력 상실, 언어 장애 및 혼동을 일으키는 진행성 장애입니다.

베타아밀로이드와 타우 단백질이 뇌세포를 사멸시키는 알츠하이머가 축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사람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현재 완치는 되지 않고, 이를 완치를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골밀도에 따른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골밀도와 구조에 영향을 미쳐 뼈가 부서지기 쉽고 연약해집니다.

노인에게 쉽게 찾아오는 골다공증,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이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점진적인 골밀도 손실은 골절, 장애 및 삶의 질을 떨어지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뼈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은 활동적인 삶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칼슘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발병을 지연시키는 것 역시 늘 관심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요실금 및 전립선 문제

요실금은 방광 기능을 조절할 수 없어 소변이 새거나 우발적으로 배뇨하는 것입니다.

이 상태는 특히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되며, 일상생활 중 자신감을 떨어지게 하는 큰 요인이 됩니다.

요실금의 원인으로는 골반 아래의 근육 약화, 신경 장애 등이 있으며, 남성에게는 이와 비슷한 전립선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유발

관절염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질환으로 통증, 경직 및 이동성 제한을 가져옵니다.

특히 최근 65세 이상을 어르신이라고 하는 우리나라 역시 퇴행성 관절염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관절염의 상태는 무릎, 엉덩이, 손을 비롯한 신체의 다양한 관절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수술 등이 있으며, 가까운 병원 및 의원을 찾아 의사와 함께 치료에 대한 개선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