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디스크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한 사람의 일상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통스러운 질환 중이며, 말 못하는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현대인에게 무심코 찾아오게 되는 척추 디스크 질환의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왜 척추 디스크 질환이 발생하고, 그에 대한 예방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척추 디스크의 이해
척추디스크 질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척추디스크가 무엇이고 그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의 척추는 33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크 하나가 각 척추 사이에서 유기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척추 디스크는 몸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역할을 하며 상체의 무게를 척추 전체에 고르게 분산시키는 일을 담당합니다.
디스크에는 섬유륜과 수핵이라고 하는 젤 같은 내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척추 디스크 질환의 원인
척수 디스크 질환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 척추 디스크 질환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화의 원인
나이가 들면서 척추 디스크의 수분 함량이 감소하여 유연성이 떨어지고 찢어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 젤 같은 수핵이 부풀어 오르거나 누출되어 디스크 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상적 요인
척추 외상 낙상, 자동차 사고 또는 스포츠 부상으로 인해 척추 디스크가 손상되어 척추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나쁜 자세와 습관
나쁜 자세는 척추 디스크에 과도한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젤 같은 것이 마모됩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도
과체중과 비만은 척추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여 척추 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전학적 요인
척추디스크 질환도 유전성이 존재합니다.
허리 디스크 질환 또는 태생적으로 허리에 대한 건강이 좋지 않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척추 디스크 발병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척추 디스크 질환의 증상
척추 디스크 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며, 그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고통스러운 증상도 다릅니다.
다음은 척추 디스크 질환의 일반적인 증상은 요통, 목 통증, 무감각, 따끔함, 팔 저림, 다리 저림, 허벅지 또는 엉덩이 저림, 근육 약화, 신경 감각 상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척추전문병원, 디스크전문병원이라고 하는 신경외과 전문의를 찾아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척추 디스크 질환 치료
척추 디스크 질환 치료는 상태의 고통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통증이 가벼운 경우에는 휴식, 걷기운동, 물리치료, 진통제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심한 경우에는 시술 또는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으나, 최근에는 고통의 중증도에 따라 시술 또는 수술이 아닌 약물 요법 또는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올바른 자세유지의 생활화
척추디스크 질환은 사람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통스러운 질환이며, 수면의 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노화, 외상, 잘못된 자세, 체중, 유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척추 디스크 질병은 절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척추 디스크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를 자세로 생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하며, 허리의 근육을 발달시키는 걷기 또는 가벼운 조깅을 통해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